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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서 (한국섬진흥원) 김경식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59 - 168 (10page)
DOI
10.7781/kjoss.2023.35.3.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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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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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변위제어와 하중제어 방법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보강판 시스템의 면내 압축강도 및 극한거동 변화를 검토하였다. 케이블 교량용 강박스거더에 주로 적용되는 U리브 보강판 시스템을 대상으로 총 18개의 해석모델을 설정하고, 범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하학적 초기결함과 잔류응력이 고려된 극한강도해석을 수행하였다. 변위제어와 하중제어 방법이 각각 적용된 유한요소해석결과를 주요 설계기준에 의한 강도 예측값과 함께 비교·분석하였다. 하중제어에 의한 면내 압축강도는 FHWA 규정의 강도 예측값과 상당히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Eurocode 3와 도로교설계기준-케이블교량편에 의한 강도 예측값은 특정 세장비 구간에서 변위제어에 의한 면내 압축강도를 초과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설계기준 분석
3. 보강판 시스템에 대한 유한요소해석
4. 해석결과 비교분석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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