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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중이민 (호남대학교) 진성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정보학회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1 - 2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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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단의 과밀도화로 인한 대기오염은 도로이동오염원이라고 인식되고 있다. 공유E-스쿠터는 도시교통체증과 마지막 이동거리 수단으로 많은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지만 적절하지 않은 사용습관과 폐차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로 인해 공유 E-스쿠터가 환경오염을 가중시키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유E-스쿠터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의 과도한 사용문제와 장거리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유E-스쿠터의 위치를 재분배하는 방법으로 탄소배출제로 공급망네트워크(Zero-carbon Supply Chain Network: ZSCN) 최적화 모델을 제안한다. 제한한 ZSCN 모델을 통해 효율적으로 E-스쿠터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온실가스배출량 감소와 비용 절감을 검증하였다. 제안된 ZSCN 모델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유전알고리즘(Genetic Algorithm: GA)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수치실험에서는 G광역시 서구지역의 공유 E-스쿠터 배치위치를 참고하여 ZSCN 모델을 적용하고 GA방법을 통해 그 최적해를 구하였다. 제안된 ZSCN 모델을 통해 효율적으로 공유 E-스쿠터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온실가스배출량 감소와 비용 절감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기존연구 분석과 제안된 ZSCN 모델
3. 수리 모형
4. 연구 방법
5. 수치 실험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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