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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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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홍익대학교) 구모아 (홍익대학교) 나희원 (홍익대학교) 권대희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81 - 93 (13page)
DOI
10.18208/ksdc.2023.29.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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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다양한 산업에서 AR을 활용한 서비스와 하드웨어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으나 스마트폰 AR 활용상의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 측면에서의 사용성 및 사용자 경험 연구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 AR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행위모델을 기준으로 사용 경험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사용성 이슈를 도출하여 개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선행연구 및 기초 사례연구 분석을 통해 AR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행위 8단계와 화면이동의 유형을 구분하였다. 둘째, Think Aloud를 적용하여 각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10명의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AR사용자의 화면이동 유형별(위치이동/시선이동) 여정지도를 도출하였다. 셋째, 테스트를 통해 반복적으로 확인된 사용 경험 이슈를 15가지로 정리하여, 실무 및 학계전문가를 대상으로 워크숍 및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AR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행위단계와 애플리케이션 유형 분류 기준을 제안하고, 현행 AR 애플리케이션 사용 경험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우선순위를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기초사례연구
Ⅳ. Think Aloud 사용자 테스트
Ⅴ. 전문가 검증
Ⅵ.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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