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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서영 현은령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59 - 469 (11page)
DOI
10.18208/ksdc.2023.29.2.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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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V홈쇼핑에서 판매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능력을 높이기 위해 3D프린팅을 활용한 시각 모형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건강기능 제품인 로얄제리와 폴리코리코사놀를 선정하여 기업 및 TV홈쇼핑 관계자의 요구도 분석을 통해 3D모델링 디자인을 설계했다.
그 결과 TV홈쇼핑 방송에서 제품의 핵심 강점 인지를 위해 크기 비례를 강조하여 디자인된 로얄제리 3D시각화는 소비자의 인지정보를 돕는 구체적인 설명이 가능하도록 돕고, 혈관 내막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에 대한 의학 정보 설명을 방송 호스트가 손쉽게 소비자의 인사이트를 유도하면서 설명할 수 있도록 도왔다.
즉, 3D프린팅으로 제작된 3D시각 모형은 소비자의 구매 영향에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는 사실 기반의 제품 정보 설명의 효과성을 높여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3D프린팅을 도입함으로써 디자이너가 생산능력을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 주도형 비즈니스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었다. 3D프린팅을 활용하는 디자이너는 디자인 개발과 생산자 역할을 동시에 함으로써 제조업에 의존할 필요 없이, 직접 소비자를 상대로 하며 그 역할을 확장시킬 수 있다는 이점이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3D프린팅 시각화
Ⅳ. 3D프린팅 시각화 모형 개발
Ⅳ.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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