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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곤봉 (전북대학교) 조동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3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71 - 382 (12page)
DOI
10.17548/ksaf.2023.06.30.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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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중국과 일본의 삼국지의 소설적 차원에서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 중국, 일본에서 개발된 삼국지 게임을 유저의 관점에서 분석해야 한다. 본 연구는 게임 중 삼국지 게임의 조조 캐릭터 디자인을 비교하여 조조 디자인에 대한 국가별 차이 및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전 연구의 기초에서 요소 추출과 설문 설계를 진행하였고, 얻은 데이터에 대해 일원 배치 분산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한국, 중국과 일본이 삼국지 게임에서의 조조 캐릭터 디자인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시각적 요소의 영향에서, 한국은 “화려함”과 “서양 예술화”에 강도가 더 높다. 중국은 “위풍”과 “전통 장식”에서 더 강도가 높다. 감정요소의 영향에서 중국은 “야심만만”, “지도력”과 “역사감”에 강도가 더 높다. 캐릭터 디자인의 이성 분석 대조를 통해 디자인 이면의 창의적 원천과 디자인 아이디어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한국, 중국, 일본의 삼국지 게임 디자인 중의 특징을 귀납하였다. 즉 한국 게임의 특징은 발산식, 중국 게임의 특징은 복제식, 일본 게임의 특징은 연장식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이후의 게임 캐릭터 디자인에 기초적인 참고 자료를 제공하여, 게임 문화의 미래 발전을 불러일으키기를 희망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선행연구
Ⅳ. 실증 연구
Ⅴ.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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