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보람 (경남대학교) 김정희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31 - 254 (24page)
DOI
10.20437/KOAECE28-3-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경험하는 문해활동을 아날로그와 디지털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교사 언어교수효능감 및 교실문해환경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남지역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33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 Pearson 적률상관분석을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아날로그문해활동은 중앙값보다 높았고, 유아의 디지털문해활동은 중앙값보다 낮은 수준으로 인식되었다. 둘째, 교실문해환경은 교사언어교수효능감이 유아의 아날로그문해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였다. 셋째, 교실문해환경은 교사 언어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디지털문해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였고, 교사 언어교수효능감은 유아의 디지털문해활동에 유의한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가 더욱 다양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문해활동을 경험하기 위해 교실문해환경을 아날로그와 디지털 측면에서 보다 풍부하게 정비해야 할 필요성 및 교실문해활동 향상을 위한 유아교사 재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5-001755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