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경미 (동아대학교) 조규판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9 - 81 (23page)
DOI
10.22327/kei.2023.41.2.0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성장마인드셋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B 중학교 여학생 281명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인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성, 탄력성, 성장마인드셋,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였다.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성장마인드셋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긍정심리자본인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성, 탄력성과 성장마인드셋, 학교생활적응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긍정심리자본인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성, 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성장마인드셋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중학생의 긍정적인 자기개념 형성 및 학교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해 긍정심리자본인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성, 탄력성 및 성장마인드셋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며 그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