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갑선 (인제대학교) 김영근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4권 제3호 (통권135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09 - 24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가 수퍼바이저의 발달 과정 분석을 통해 수퍼바이저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발달해 가는지를 탐색하여 수퍼비전 연구의 기초적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동료 지명방식으로 선정된 대가 수퍼바이저 1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근거이론 접근 방식(Strauss & Corbin, 1990)으로 분석하였다. 범주분석 결과 60개의 개념, 31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대가 수퍼바이저의 발달 과정의 핵심범주는 ‘숙고, 깨달음의 심화와 순환이 함께 어우러져 초월적 지평이 넓어져감’으로 요약되었다. 과정분석을 통해 대가 수퍼바이저들의 발달은 관찰단계, 성찰단계, 통찰단계, 확장단계, 통합단계의 5단계 과정으로 윤곽이 드러났다. 이 과정은 한두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심화되면서 순환성을 이루고 있었다. 본 연구는 수퍼바이저의 발달 과정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대한 지식과 자료를 제공해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나아가 대가 수퍼바이저의 발달 과정에 있어서 공통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한국의 수퍼바이저 발달 초기 이론을 구축하여 수퍼바이저 발달을 위한 훈련 및 교육 내용 개발에 활용될 근거를 제시하는 데에 상담학적 함의가 있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