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욱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박정은 (이화여자대학교) 박정열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신산업경영저널 신산업경영저널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9 - 84 (26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ESG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기업에서도 ESG 경영에 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기업 총수들이 잇달아서 ESG 경영을 선언하고 기업 내부에 ESG 추진 위원회 등을 구성하여 활발하게 ESG 경영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활발한 ESG 경영활동이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일하는 직원과 고객들에게 전달되고 있는지 그리고 이들이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정성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조사한 결과 기업 내부적으로 교육 및 자료 등을 배포하는 등의 홍보에 힘을 쓰고 있지만, 실제 고객과의 접점에서 고객들을 상대하는 영업 현장에서는 ESG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각의 활동별로 인식을 보면 환경 활동에 관한 인식이 가장 높았고 개인적으로도 많은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인 분야와 기업지배구조에 관한 활동은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실무적으로는 ESG에 대한 인식 재고 및 교육 홍보 등을 기획할 때 현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술적으로는 도출된 ESG에 관한 인식을 바탕으로 ESG가 영업활동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정성적 연구에서 도출한 역량을 중심으로 ESG 활동과 영업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ESG의 효과를 확인하고 정제하는 과정을 가져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인터뷰 분석 결과
Ⅴ. 개념적 모형 및 연구 명제 도출
Ⅵ.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25-001751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