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Chae Won Lee (Yonsei University) Jonghwan (Simon) Kim (Yonsei University)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60권 제1호(통권 제12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3 - 174 (32page)
DOI
10.55125/YBR.2023.06.60.1.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이익공시 시점 주변에서의 기업의 소셜미디어 공시 행태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015년과 2019년 사이 분기별 이익 발표일에 S&P 1500 기업이 게시한 트윗을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을 통해 소셜미디어를 통한 기업의 전략적 공시 행태를 발견하였는데, 기업들은 실적이 좋을 때 소셜미디어 공시를 늘리는 반면, 실적이 나쁠 때 소셜미디어 공시를 줄이는 경향을 보였고, 이러한 결과는 트위터 활동이 많은 그룹에서만 나타났다. 또한, 트윗의 내용에 따라 재무적 정보와 관련된 트윗과 비재무 정보와 관련된 트윗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을 때, 소폭의 나쁜 실적을 공시하는 경우 비재무 정보관련 트윗을 더 많이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가분석을 통해 (1) 부정적인 어닝 서프라이즈(negative earnings surprise)가 클수록 미래지향적인 내용의 트윗을 더 많이 보내고, (2) 비재무적 트윗을 통한 전략적 공시 행태는 소송 위험이 높은 기업과 개인 투자자 및 트위터 팔로워가 많은 기업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기업의 전략적 공시 행태에 대한 추가적 논의를 제공하며, 더 나아가 기업의 무분별한 소셜미디어 사용 규제와 관련하여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Background and Hypotheses
Ⅲ. Research Method
Ⅳ. Empirical Results
Ⅴ. Supplementary Tests
Ⅵ.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23-001653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