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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후경 (대한항공) 이재원 (대한항공) 김우겸 (대한항공)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8 - 7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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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과거에 개발한 소형 전술급 무인기와 유사한 형상에 양력을 생성하는 전기 추진 장치를 추가하여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Lift & Cruise 무인기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제안된 중량과 엔진출력으로 주어진 성능 요구도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푸셔 프로펠러의 Power-on 효과가 항공기의 공력 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CFD)의 Sliding Mesh 기법을 활용하여 Lift & Cruise 무인기의 푸셔 프로펠러의 Power-on 효과를 해석하고, 소형 전술급 무인기의 Power-on 효과와 비교하여, 항공기 형상 변화에 따른 Power-on 효과의 변화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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