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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정훈 (아모텍) 백승욱 (제이앤에스) 신복균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주환 (베셀에어로스페이스) 이윤상 (베셀에어로스페이스) 유수호 (브이스페이스) 문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99 - 10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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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추진 비행기는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여 지구온난화에 대처할 수 있고,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을 통해서 장기적으로 비행기의 운용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미국과 유럽연합 등 선진 항공국가에서는 미래 전기비행기를 현실화하기 위한 혁신적 기술개발을 선도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기존의 내연기관 비행기를 전기추진 비행기로 개조하는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2인승 경량스포츠 비행기인 KLA-100을 전기추진 구성품을 장착하여 개조 개발한 KLA-100X에 대해 소개하였다. 본문에서는 KLA-100X에 대한 주요제원과 설계특성 그리고 성능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전기추진비행기인 KLA-100X에 적용하기 위해 국내에서 개발된 추진모터, 인버터, 배터리와 같은 추진계통의 주요 구성품들의 성능과 추가적으로 개조되는 조종계통에 대해 설명하였다. 최종적으로 KLA-100X에 대한 지상 및 비행시험을 수행하여 개발된 주요 구성품들의 전기추진 비행기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향후 전기추진 비행기용 전용 플랫폼 개발을 기반으로 하는 체계개발로의 확장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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