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Tae-Kyeong Park (Kyonggi University) Chai-Soo Bae (Kyongg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49 - 158 (10page)
DOI
10.21184/jkeia.2023.7.17.5.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목표: 패션 주얼리는 착용자의 신분이나 부를 표현하는 수단으로도 활용되어 왔으며, 타인과의 차별화에 대한 욕망의 표현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주얼리 시장은 일반주얼리 시장과 패션주얼리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일반주얼리 시장은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예물 주얼리 시장 규모는 7852억원 감소했다. 반면 패션주얼리 시장 규모는 2022년 기준 5조 5224억원으로 전년 대비 23.6% 증가했다. 2013년 3조 3573억원과 비교하면 눈에 띄게 성장한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저출산 고물가 등 사회적 추세에 따라 값비싼 예물 주얼리 보다 중저가의 패션 주얼리 산업으로의 영역을 넓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도 불구하고 패션 주얼리와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러한 브랜드 태도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방법/통계 분석: 본 연구의 표본은 주얼리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은 SPSS 26 버전을 활용하였다.
결론: 연구결과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주얼리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and Research Hypothesis
Ⅲ. Research Methods
Ⅳ. Discussion
Ⅴ. Conclusions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91-001915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