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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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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박기준 (경남연구원) 김다영 (경남연구원)
저널정보
경남연구원 중점정책연구 현안연구 [현안연구 2022-53] 김해 외동사거리 교통혼잡구간 해소방안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 - 55 (5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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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김해시 외동사거리는 출퇴근 시간대 상습적인 정체가 발생하는 지점이며, 2022년 8월 25일 코스트코 김해점 영업개시에 따라 외동사거리를 지나는 통행차량은 더욱 많아져 교차로 일대의 교통혼잡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됨
○ 외동사거리 교통체증 문제의 원인은 분석하고, 도로의 기하구조 개선 및 교통처리방안 개선 등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종합적인 개선대책 수립이 필요
□ 외동사거리의 문제점
○ 오전 첨두시에는 북측에서 남측방면 정체 발생
-전반적으로 교통량 대비 교차로 용량이 부족
-직진 우회전 차로 상에서 우회전 차량이 동서축 횡단보도 앞에 정지함으로 인해 실질적인 직진 차로는 1개 차로로 축소되는 문제
○ 오후 첨두시에는 서측에서 동측방면, 남측에서 북측방면 정체 발생
-전반적으로 교통량 대비 교차로 용량이 부족
-동서축 방면에서 접근하는 교통량의 좌회전 비율이 직진비율 보다 전반적으로 높고, 2차로가 직진·좌회전 공용차로로서 비효율적임
□ 주요 개선방안 및 개선 우선순위
○ 평면 교차 개선방안(안)
-동서축의 직진·좌회전 차로를 직진차로, 좌회전 차로로 분리하여 차로용량 확대, 북측도로에 추가 우회전 전용차로를 확보하여 실질적인 2개의 직진차로 확보
-개선시 F(오전), FF(오후) 수준의 LOS를 E(오전), F(오후)까지 개선가능
○ 입체 교차 개선방안(안)
- 직진차량이 교차로 신호를 받지 않도록 동서축에 지하차도를 건설
- 개선시 F(오전), FF(오후) 수준의 LOS를 D(오전), D(오후)까지 개선가능
○ 국대도 58호선이 개통되면 일부 전환 수요가 있을 수 있으나 개통까지 1년 6개월 이상의 시간이 남아 있어 단기적 대안(평면 개선안) 부터 적용 필요

목차

[표지]
[요약 및 정책함의]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김해 외동사거리 현황 분석]
1. 외동사거리 인근 개발현황
2. 외동사거리의 교통현황
3. 외동사거리 교차로 서비스 수준 분석
4. 소결
[Ⅲ. 외동사거리 교통혼잡 문제 개선 방안(안)
1. 외동사거리 평면적 교차로 개선방안(안)
2. 외동사거리 입체적 교차로 개선방안(안)
[Ⅳ. 외동사거리 대안별 효과 예측]
1. 평면교차 대안별 서비스 수준
2. 입체교차 대안별 서비스 수준
[Ⅴ. 기타 검토 사항]
1. 추가 검토 요청사항
2. 외동사거리 완충녹지 축소방안
3. 사업비 산출
[Ⅵ. 요약 및 정책제언]
1. 요약
2. 정책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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