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엽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이론사회학회 사회와이론 사회와 이론 2023년 2호(통권 제45집)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59 - 207 (49page)
DOI
10.17209/st.2023.07.45.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괴롭힘이 가지는 교실과의 관련성을 교실에의 기생관계로 파악하였다. 그를 위해 학교 괴롭힘 상호작용체계를 당사자들의 서사(narrative)에 대한 의미론 분석을 통해 사실적, 사회적, 시간적, 의미 차원에서 교실과의 관계에서 관찰하였다. 사실적 의미 차원에서는 교실의 구성원들을 전제한 소통이 관계의 손상을 일으킨다는 것을, 사회적 의미 차원에서는 또래집단의 구조에 따른 생존 전략의 조건화가 교실과 관련하여 나타난다는 것을, 시간적 의미 차원에서는 교사들이 체험하는 괴롭힘의 가역성과 학생들이 체험하는 괴롭힘의 비가역성의 차이를 관찰할 수 있었다. 이들은 괴롭힘이 가해자와 피해자의 양자 관계로 파악될 수 없으며, 교실의 구성원들을 전제하는 기생 관계로 파악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괴롭힘 상호작용의 교실에의 기생 관계 파악은 괴롭힘에 대한 새로운 관찰가능성을 열고, 기존의 해결노력들에 대한 성찰을 통해 다른 해결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게 해준다.

목차

국문 요약
Ⅰ. 서론
Ⅱ. 루만(Luhmann)의 자기준거적 체계이론을 통한 접근
Ⅲ. 의미론 분석 전략
Ⅳ. 교실에서 일어나는 괴롭힘 상호작용
Ⅴ. 결론: 교실에 기생하는 괴롭힘 상호작용체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