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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솔 (국립목포대학교) 박성현 (국립목포대학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25권 제2호(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49 - 26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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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대두되고 있는 AI 기술의 발달에 따라, 교육 소외 지역으로 손꼽히는 섬 지역의 AI 교육에 대한 문제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섬 지역 AI 교육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 후, 실제 전남 신안군섬에서 AI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방과 후 교사들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시행하여 섬 지역 AI 교육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AI 교육정책의 분석을 통해, 국내 AI 교육의 정책이 변화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실제 수업 내에서는 교사가 주제를 유동적으로 선정 및 수정할 수 있지만, 이러한 부분조차도 관련 교육정책의 아래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교급에 따라 AI 교육에 할당하는 교육 시수를 늘리고, 해당 수업에 대한 탄탄한 교육과정이 준비될 필요가 있다. 둘째, AI 교육 교사는 AI 기술을 수업 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AI 경험의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현재 신안군 AI 교육은 컴퓨터 수업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는 사회의 흐름에 맞추어 교육과정 내에 컴퓨팅과 관련된 기초적인 기술뿐만이 아니라 머신러닝, 코딩과 같은 내용이 교육에 포함되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 수업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또한 AI 윤리 교육과 디지털 소외에 대한 개념을 학생들에게 인식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섬 지역 학생들의 AI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 논의가 필요하며, 관련 교육내용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섬이라는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환경 자원이 많다. 이러한 섬 지역의 특성을 활용하여, 인공지능 기술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등의 수업이 진행되어 학생들에게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Ⅳ.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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