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옥영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3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43 - 46 (4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사회에서 컴퓨팅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 발전으로 소프트웨어의 역할은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의 패러다임도 변화하고 있다. GPT 시대로 진입하며소프트웨어 교육을 대화형 학습과 맞춤형 학습 및 자기주도학습을 포함한 새로운 방향으로 진화시키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소프트웨어교육 방법에 대하여 검토한 후, 소프트웨어 교육 패러다임 변화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GPT 시대에 원하는 내용을 얻기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소프트웨어 리터러시, AI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 후 새로운 소프트웨어 교육 패러다임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GPT 활용의 핵심인 프롬프트에 대하여 검토하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파이선 교육을 예시로 적용하였다. GPT 시대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핵심이 되는 자기주도학습과 학습자 중심의 학습 경험을 쌓아갈 수 있도록 교수자의 역할이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새롭게 정립하고 학습자들이 창의적인 방식으로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는 것에 기여할 수 있음을 제시하여 본 논문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의 혁신적 변화가 필요함을 검토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