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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경 (부경대학교) 전중옥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67 - 18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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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오프라인 환경에 기반한 소비자 감정 체계를 온라인 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쇼핑상황에 그대로 적용 및 설명하는 기존 연구의 제한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소비자가 경험하는 감정 반응을 채널에 따라 추출하고 이를 구체화하는 데 주요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정성조사와 실증조사를 순차적으로 수행하여 온·오프라인 의 다양한 환경에서 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감정 반응을 추출하고 이를 구조화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널 다이어리 조사와 전문가 조사를 수행하여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소비자가 경험하는 감정 반응들을 도출하고, 채널에 따른 차별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 감정 반응은 대면·비대면 상황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 수준에 따라 채널별로 4개 요인으로 구성됨을 확인하였다. 둘째, 채널에 따른 소비자 감정 반응의 구조화에 대한 측정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실증조사를 수행하여 도출된 감정 반응 항목들을 재차 정제하고, 감정반응의 구조화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 감정 반응은 상호작용 수준에 따라 채널에 따라 4개 요인과 45개의 항목으로 구성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통해 소비자행동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유발되는 다양한 감정을 검토하여 고객 경험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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