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영 (인천대학교) 유우현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08
수록면
97 - 132 (36page)
DOI
10.21328/JMEC.2023.8.21.3.97

이용수

DBpia Top 0.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이 어떻게 시청자의 연애 및 결혼 기대감으로 이어지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계발효과 이론과 사회 비교 이론에 기반하여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 경험이 연애 및 결혼 기대감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비교와 사회적 시청이 매개변수 역할을 하는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연구를 위해 2022년 11월 17일부터 11월 21일까지 SBS플러스의 〈나는 솔로〉 프로그램 시청 경험이 있는 전국 만19세 이상 미혼 성인남녀 27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은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나는 솔로〉 프로그램 시청은 시청자의 연애 및 결혼 기대감과 모두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둘째, 시청 빈도가 높을수록 사회적 비교 및 사회적 시청 역시 모두 증가하였다. 셋째, 사회적 비교는 〈나는 솔로〉 시청이 결혼 기대감에 미치는 영향을 정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나는 솔로〉 프로그램을 많이 시청할수록 사회적 비교가 증가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결혼 기대감이 높아졌다. 다만 연애 기대감에 대해서는 동일한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사회적 시청은 사회적 비교와 달리 매개변수로 어떠한 역할도 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문화계발효과 연구의 발전과 한국 사회의 혼인율 제고를 위한 실무적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가설 및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70-001921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