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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청석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576 - 583 (8page)
DOI
10.5762/KAIS.2023.24.8.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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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의 추진체계는 추진뿐만 아니라 통합 에너지원으로서의 기능도 수행함으로써 무기체계 내의 핵심장비로 분류되어진다. 국내외적으로 함정들은 에너지원의 통합, 생존성 향상, 효율 개선, 미래무기 전력원 확보, 친환경화 등을 목표로 기존 기계식 추진시스템으로부터 통합전력시스템을 갖춘 전기함정으로 전환 중에 있다. 국내 함정의 추진체계 획득은 해외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원동기나 발전기에 대해 기술협력생산 또는 구매로 획득하고, 축 및 프로펠러는 국내 주문생산으로 획득하여 함에 탑재하였다. 하지만 해외장비를 탑재한 전기추진방식의 잠수함(KSS-I, II)의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약 7년간의 고장유형을 계통별로 살펴보면 추진계통인 전기 및 내연분야가 전체 고장의 72%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운용 간 애로사항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는 전력운영 측면에서 추진체계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를 통하여 전기식 추진체계의 부품국산화를 통해 해외의존 탈피와 운용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국내외 추진체계의 기술동향, 적용현황, 개발사례 등을 살펴보며 KDDX(Korea Destroyer Next Generation) 등 미래 함정에 적합한 전기식 추진체계의 국산화 방안을 연구결과로 수립하였으며, 향후 함정체계에 적용 가능한 수준의 연구개발방안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함정 추진체계 동향 연구
3. 국산화 방안 연구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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