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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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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욱 (경상국립대학교) 김창훈 (경상국립대학교) 한승훈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5 - 12 (8page)
DOI
10.9726/kspse.2023.27.4.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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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환경 보호와 대기질 개선이라는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박의 황산화물 배출과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를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2020년 1월부터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모든 선박은 유황 함유량 0.5% m/m 이하의 선박 연료유를 사용해야만 한다. 따라서 글로벌 해운기업들은 이러한 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하여 저유황유와 혼합유를 사용하고, 새로운 탈황설비(scrubber)를 설치하고,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전환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조선업계는 기존 선박 연료유 대신 LNG 연료로 쓰이는 친환경 선박(Green ship)이 차세대 조선산업을 이끄는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하여 LNG 선박용 가스압력레귤레이팅 밸브를 모델링 및 설계하였고, 구조 및 유동 해석을 통하여 구조적 안전성과 유동 특성을 파악하여 최적의 가스압력레귤레이팅 밸브를 개발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모델링 및 경계조건
3. 수치해석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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