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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영민 (한국해양대학교) 서강현 (한국해양대학교) 최혜진 (한국해양대학교) 이재웅 (한국해양대학교) 이지웅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36 - 46 (11page)
DOI
10.9726/kspse.2023.27.4.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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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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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행정 디젤엔진이 장착된 실습선에서 측정한 크랭크축 각속도, 각가속도, 소기압력 등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내연기관의 연소실 압력을 기계학습으로 예측하고자 하였다. 신뢰할 수 있는 예측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심층 신경망을 사용했으며, 그 결과 크랭크축 각속도를 기반으로 한 기계학습이 엔진 실린더의 연소실 압력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 기술을 통해 연소실 압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자식 압력 센서의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면서 스마트 자율운항 선박의 성능을 진단하는 주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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