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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호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지상원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84 - 93 (10page)
DOI
10.9726/kspse.2023.27.4.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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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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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접기어펌프는 유압펌프 중에서 구조가 간단하고 내구성이 우수하여 유압제어장치 및 연료이송장치 등에 널리 사용된다. 종래의 외접 기어펌프는 주로 인벌류트 치형의 평기어를 이용하므로 기어 물림 및 풀림 시에 기어 사이에 갇힘 체적이 형성된다. 이같은 폐입 현상은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 맥동을 유발하여 진동 및 소음을 악화시키며 체적 효율이 저하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연속 접촉 헬리컬 기어펌프는 두 기어 사이에 폐입이 없으므로 소음 및 압력 맥동이 감소되어 인벌류트 치형 기어펌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원호와 인벌류트 곡선을 사용하여 연속 접촉 헬리컬 기어 치형을 설계하여 이를 펌프에 적용하였다. 설계된 펌프의 성능 확인을 위해 전산 유체 역학 소프트웨어 SimericsMP+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유량 및 압력 맥동을 시뮬레이션하였다. 두 기어의 틈새에서 발생하는 내부 누설은 흡입과 송출 포트간의 큰 압력 차이에 기인하며, 흡입 측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은 펌프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으나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모델
3. 수치해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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