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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호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67 - 79 (13page)
DOI
10.7583/JKGS.2023.23.4.67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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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리그오브레전드의 시즌 13 솔로랭크 참여자들의 전적데이터를 활용하여, 랭크 게임 이탈예측과 이탈 위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의 영향력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리그오브레전드 시즌 13 솔로랭크 시작일인 2013년 1월 14일부터 125일간 관측을 진행하였으며, 분석을 위해 관측 한 게이머의 수는 총 350,122명 이었다. 게이머들의 정체성 요인(총 전적수, 총 게임 참여시간, 레벨, 티어), 게임 퍼포먼스 요인(승률, 승수, 연패 횟수, 티어 상승여부, 티어하락여부, KDA), 소셜 플레이 요인(듀오 참여 횟수, 팀메이트 수, 듀오 참여 승률 ,듀오 참여 승수) 등을 영향 변수로 측정 한 후 Mixed-Effect Cox회귀 생존 모델링을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 결과 게이머 정체성에서는 레벨에 따라 이탈 위험이 줄어 들었으며, 게임 퍼포먼스의 경우 티어 상승 여부에 따른 이탈 방지와 하락 여부에 따른 위험 상승이 관측되었다. 소셜 플레이의 경우 듀오 참여 횟수와 팀메이트 수가 많을수록 이탈 위험이 줄어드는 것이 관측되었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리그오브레전드 뿐 만 아니라 다수의 게임사에게 고객이탈을 예방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분석법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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