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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용 (영남대)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동서인문학 동서인문학 제65권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95 - 121 (27page)
DOI
10.37498/HSEW.2023.08.6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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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품사 분류 기준 중에서 형태 기준 즉, ‘가변어/불변어’를 국어 품사 분류 기준으로 학교문법에 도입하는 것이 타당한지, 어떤 유용성이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 비판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가변어/불변어’라는 기준이 국어의 단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학교문법 내용 체계 전체를 고려할 때 오히려 정합성을 해치는 것임을 확인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가변어라는 개념은 학생들이 ‘동사와 형용사’의 정확한 형태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문제까지 야기한다. 따라서 교착어인 국어에 적합하지 않은 ‘가변어/불변어’를 도입할 필요가 없다. 대신 문장 단원에서 설명해야 하는 활용을 통해 동사와 형용사의 특성을 설명하는 것이 낫다. 이것이 학교문법의 전체 내용 체계의 정합성을 고려할 때도더 적절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교육과정별 ‘가변어/불변어’에 의한 단어 분류 양상
Ⅲ. 국어 품사 분류에서 ‘가변어/불변어’ 기준의 타당성 여부
Ⅳ. ‘가변어/불변어’로 인한 학교문법 내용 체계의 비정합성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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