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서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완수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7권 제5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68 - 194 (27page)
DOI
10.22876/kab.2023.37.5.0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백신 관련 뉴스의 강조 프레임과 접종률에 따라 백신 접종의향이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추가적으로 코로나 감염 위험지각과 관련 정서(예상된 걱정과 후회)가 백신 접종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온라인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사회적 선호를 강조 프레임으로 사용하여 자신의 백신 접종 효과가 다른 사람의 감염 가능성을 낮추는 이타적 메시지로 제시되느냐, 아니면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감염될 가능성이 낮아지는 무임승차 메시지로 제시되느냐에 따라 백신 접종의향이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접종률을 고/저(65% vs. 15%)로 제시하여 접종률에 따라 프레임의 효과가 달리 나타나는지 관측하여 보았다. 연구 결과, 무임승차보다 이타적으로 표현했을 때 백신 접종의향이 더 높아졌고, 접종을 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한 예상된 걱정과 후회가 코로나 감염에 대한 위험지각이 백신 접종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종률의 주효과와 사회적 선호 프레임과의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본 결과가 언론 보도와 보건 커뮤니케이션 PR 전략에 갖는 시사점을 논의하고,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74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