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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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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채희홍 (한국전력기술) 허장욱 (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32권 제3호 (통권 제115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36 - 44 (9page)
DOI
10.5855/ENERGY.2023.32.3.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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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 발생피해는 전 세계적으로 원자력발전소 안전에 대한 재점검과 각국의 원자력 안전 규제에 대하여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설계기준초과 사고를 넘어서는 중대사고 영역에 그 예방과 완화 기준이 상향되었고, 새로운 규제기준과 지침이 마련됨에 따라, 가동원전 및 신규원전에 대해서 중대사고의 예방과 완화 대처 전략에 대해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중대사고 완화 전용 설비인 코어캐처를 포함한 PECS(Passive Ex-vessel corium retaining and Cooling System)가 노외로 방출된 노심 용융물을 성공적으로 냉각시키기 위하여 노외 중대사고 환경조건을 분석함으로, 기존의 계통 작동 조건의 불확실성을 저감하고 신뢰도 높은 노외노심용융물냉각계통 운전을 위한 설정 조건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PECS 운전방식
3. 이론적 배경 및 사고 시나리오
4. 원자로 공동 환경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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