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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재기 (영흥) 신정규 (영흥)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7권 제10호(통권 제457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789 - 796 (8page)
DOI
10.3795/KSME-A.2023.47.10.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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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PCM(prepreg compression molding) 공법으로 제조한 자동차용 GFRP 브레이드 복합재코일 스프링의 우수한 기계적 특성에 요구되는 최적 공정 조건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비틀림 시험을 위해 브레이딩 공법으로 직조한 유리 섬유에, 수지를 함침하고 압축 성형 조건을 다르게 적용한 D 형상의 복합재 바(bar) 시험편을 제작하였다. 각 시험편의 제작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고온 연소법을 이용하여 섬유 함유량을 측정하였다. 또한 GFRP 브레이드 복합재 시험편을 이용하여 비틀림 시험을 진행하였으며, 각 시험편의 면적 차이를 고려하여 비틀림 응력 및 전단 변형률을 계산 후 비교하였다. 그리고 비틀림 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공정 조건의 관계를 분석하여 GFRP 브레이드 복합재 시험편의 비틀림 강도 및 전단 변형률을 예측할 수 있는 공식과 이를 이용한 최적 조건을 도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제작
3. GFRP 브레이드 복합재의 섬유 함유량 측정 및 비틀림 특성 평가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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