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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준 (부산대학교) 김재훈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09 - 121 (13page)
DOI
10.35174/JKCI.2023.09.23.3.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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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등장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한 모바일 환경으로의 전환은 온라인 미디어 시청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었다. 또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다양한 콘텐츠, 개인 단위의 시청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시청 문화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 입각하여 본 연구에서는 시청 문화의 변화와 e스포츠 콘텐츠 시청 동기를 상호작용성, 오락성, 정보성으로 구분하여 심리적 행복감, 에반젤리즘, 지속사용의도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해 최근 3개월 내에 e스포츠 콘텐츠를 본 적이 있는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SPSS 26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토하였으며, AMOS 26을 통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e스포츠 콘텐츠 시청 동기 중, 상호작용성은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락성과 정보성은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행복감은 에반젤리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사용의도에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에반젤리즘은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e스포츠 콘텐츠를 주로 소비하는 10~30대에 대한 분석이 치중되어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이 있다. 하지만 최근 시청률이 높아지고 있는 e스포츠 콘텐츠를 통하여 시청자들의 행동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실무적 의의를 확인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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