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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요한 (원광대학교) 정관성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이장석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45 - 153 (9page)
DOI
10.35174/JKCI.2023.09.23.3.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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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이용 증가는 최근의 COVID-19 팬데믹과 함께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변화를 가속화 하고 있다. COVID-19 이후 ‘방역과 일상의 공존’을 위해 시행되었던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며 소비자의 도서 구매 및 독서 방식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본 연구는 많은 도서소비자들이 도서정보를 얻기 위한 창구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에 새로운 기술수용에 대한 이론적 모델로서 혁신확산이론, 기술수용모델, 혁신 저항이론을 적용하여 소셜미디어상의 도서정보의 혁신특성이 기술수용모델의 주요 변인 및 도서정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소셜미디어 도서정보 이용 경험을 가진 일반인 36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혁신 특성 중 적합성, 복잡성, 관찰 가능성이 정보탐색 용이성, 정보탐색 유용성, 혁신 저항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탐색 용이성과 정보탐색 유용성, 혁신 저항은 다시 도서정보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기술수용 관련 통합 모델을 통해 소셜미디어 도서정보 이용의도에 대한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을 실증하고 도서정보 확산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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