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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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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영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이나영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9집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79 - 189 (11page)
DOI
10.38121/kpea.2023.9.39.3.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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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현행 항만개발제도는 장래 항만물동량을 기준으로 항만시설의 완공 시기와 규모를 조정한다. 물동량 연동 항만개발제도라 불리는 현행 항만개발제도는 효율적으로 한정된 예산을 집행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최근 국내 항만시설의 노후화가 가속화 되면서 국내 항만시설의 서비스 수준저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항만개발제도에는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고 개발 결정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논문의 목적은 항만의 서비스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를 선택하고 지표 간 가중치를 도출하여 현재의 ‘물동량 연동 항만개발제도’과 연계될 수 있는 항만서비스 지수(PSI)를 개발하는 것이다. 다양한 선행연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선박 대기율, 선석 생산성, 선박 재항 시간, 선박 생산성을 항만 서비스 지수를 구성하는 4가지 지표로 선정하였다.
AHP 및 엔트로피 방법론을 통해 도출된 네 개 지표의 가중치를 종합하여 적용하였으며 항만서비스 지수(PSI) 산식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컨테이너 및 벌크터미널의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였다. 다음으로 본 논문에서는 측정 결과를 6개 등급으로 범주화 하여 각 등급의 서비스 수준을 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물동량이라는 정량적 지표와 “서비스” 수준이라는 정성적 지표를 연계시킬 수 있는 항만개발제도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항만서비스 수준 평가지표 도입
Ⅳ. 항만서비스 지수 도출 및 평가
Ⅴ. 물동량 연동 항만개발제도 개선(안)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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