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ung Mo Kang (Cornell College)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9 - 56 (28page)
DOI
10.24991/KJHRD.2023.09.26.3.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식창출은 기업의 경쟁우위를 위한 중요한 자원으로서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창업가의 센스메이킹과 센스기빙이 기업의 지식창출 능력과 기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조직에서 어떻게 지식이 창출되는지, 그리고 그 과정이 창업가의 특성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제시한다. 또한 상위계층 이론(upper ecehelons theory)과 센스메이킹 이론을 바탕으로 창업가의 센스메이킹이 기업의 지식창출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개념적으로 제안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창업가의 센스기빙은 센스메이킹과 상호작용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조직구성원들이 기업의 지식창출 과정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임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는 기업의 지식창출을 실현하며 궁극적으로 기업의 성과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제안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업가의 센스메이킹, 센스기빙, 기업의 지식창출 능력, 기업의 성과에 관련된 명제를 제안하고 시사점 및 제한점 등에 관한 추가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and Theory Development
3. Discussion
4. Conclusion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63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