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일리안 니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7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83 - 95 (13page)
DOI
10.21184/jkeia.2023.10.17.7.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징어 게임’은 미국이 아닌 국가에서 제작되었음에도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많이 본 TV쇼로 기록된 TV 쇼로 기록되면서 ‘오징어 게임’의 인기 원인에 관심이 모아졌다.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을 설명하는 핵심 개념인 문화적 근접성과 장르적 보편성을 중심으로 ‘오징어 게임’에 대한 평가 및 시즌 2 지속시청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유학생 105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오징어 게임’의 시청동기는 사회적 동기, 도구적/장르적 동기, 그리고 유희적 동기로 크게 나뉘었고, 사회적 동기가 문화적 근접성과 장르적 보편성에 대한 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문화적 근접성은 ‘오징어 게임’에 대한 평가에 문화적 근접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장르적 보편성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오징어 게임" 시즌2 시청 의사에는 스토리와 작품성 요인이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향수, 데스게임 소재와 배우 및 영상에 대한 평가가 유의미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문헌 검토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05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