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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동국 (Korea Aerospace University) 이수용 (Korea Aerospac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1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761 - 767 (7page)
DOI
10.5139/JKSAS.2023.51.11.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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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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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격벽 추진재 탱크는 산화제 탱크와 연료 탱크가 병합된 일체형 구조로써, 분리형 추진제 탱크에 비하여 구조 및 공간 효율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공통격벽 탱크는 산화재와 연료가 공통격벽으로 분리되어 있어 공통격벽을 통해 열전달이 발생하며, 공통격벽의 열전달은 탱크의 구조적 안전성이 저하되는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극저온의 액체수소/액체산소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의 좌굴 특성을 분석하였다. 공통격벽 탱크의 열 하중과 공통격벽의 폼코어 두께에 따른 좌굴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열-구조 연계 해석을 수행하였다. 극저온의 추진제에 의한 탱크의 온도분포를 해석하기 위하여 열전달 해석을 수행하였다. 열 해석을 통해 얻은 온도분포를 탱크의 열 하중으로 적용하여 좌굴 해석을 수행 하였다. 열-구조 해석 결과, 열 하중에 의해 공통격벽 탱크의 좌굴 하중 계수가 감소하였고, 최대 좌굴 하중 계수가 나타나는 폼코어의 두께가 감소하였다. 최종적으로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의 설계 시 열 하중이 고려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열-구조해석
Ⅲ. 좌굴 특성 분석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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