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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석형 (군산대학교) 김장권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87 - 97 (11page)
DOI
10.9726/kspse.2023.27.5.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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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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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구는 상용트럭 캐빈 후면 상단부에 재설계된 무시동 열전모듈형 냉방기를 설치하여 형성된 캐빈 내부 3차원 열유동장을 Realizable k-ε 난류 모델로 비압축성, 정상상태에서 해석하였다. 새로운 냉방기는 종래 냉방기보다 더 많은 풍량을 확보하기 위해서 시스템저항이 낮은 새로운 유로를 채택하였다. 그 결과, 회전수별로 해석된 새로운 냉방기의 운전점들은 종래 냉방기보다 비교적 낮은 정압에서 많은 풍량이 얻어져 열교환에 필요한 풍량 범위는 회전수 1,000∼1,400 rpm에서 약 2.6∼3.9 m³/min이었다. 따라서 캐빈 내 새로운 냉방기는 온도 감소 효과가 종래 냉방기보다 현저히 개선되었으며, 낮은 회전수의 운전으로 저소음이 예상되어 야간 냉방에 매우 적합하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3. 계산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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