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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인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신학과 실천학회 신학과 복음 신학과 복음 제15권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35 - 15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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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다원화된 사회속에서 기독교대학에서 채플과 기독교과목들을 통하여 학원복음화를 이루어간다는 것은 매우 힘들고 어려운 상태다. 이러한 사건은 얼마 전에 한 기독교대학의 채플에 대하여 한 학생이 인권위원회에 제소를 했고, 인원귀에서는 채플에 대하여 강제적인 과목으로 학생들이 듣게 하는 것이 아니라 채플을 원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하여 채플을 대체할 수 있는 과목을 편성해야 된다고 판결한 것이한 반증이다. 이렇게 기독교대학에서 학생들의 기독교 신앙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충은 앞으로 더 심화되리라 본다.
필자는 기독교대학의 교목으로서 학원의 복음화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교수나, 직원보다도 학생들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기독교대학이 행정과 조직에 있어서 학원복음화가 용이하도록 시스템이 갖추어 진다면 모르겠지만 실제로 이러한 시스템을 가진 학교는 매우 드물다. 따라서 학원복음화의 첨병인 학생들이 어떠한 문화와 신앙교육을 가지는가가 학원복음화를 이루어가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핵심이다.
본 연구는 John Westerhoff Ⅲ세가 제안한 이론적 틀을 활용하여 기독교 대학에서 학생 들의 신앙 교육의 영역을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학생들을 중심으로한 문화와 사회화에 대한 John Westerhoff Ⅲ세의 신앙 공동체 이론을 지도 원리로 통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신앙 발달의 세 가지 주요 요소, 즉 신앙 경험, 신앙 지식, 신앙 실천 사이의 상호 작용을 기독교대학의 학생신앙교육에 적용하려고 하였다.
본 연구는 기독교대학이 가지고 있는 기독교 신앙에 내재된 신성한 전통과 가치를 존중하면서 비판적 사고와 지적 참여를 장려하는 것 사이의 미묘한 균형과 John Westerhoff III세의 신앙 공동체 이론을 적용함으로써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신앙교육의 영적 성장을 풍요롭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학생들의 기독교신앙 교육 경험이 단순한 학업 교육을 넘어 학생들의 신앙 정체성의 전체적인 형성을 이루어가는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려고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기독교신앙교육으로서의 신앙공동체
Ⅲ. J.H. Westerhoff Ⅲ세의 신앙공동체이론
Ⅳ. 신앙공동체이론을 활용한 기독교신앙교육방법
Ⅴ. 나가는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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