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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하 (위덕대학교) 김혜원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53 - 37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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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5세 취학의 대표적인 국가인 영국의 학제 및 취학연령, 그리고 이로 인한 쟁점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취학연령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영국의 취학연령은 산업화로 인한 고용주와 부모의 요구, 초등학교의 신입생 확보문제, 취약계층가정의 유아를 위한 보육 및 교육과 관련이 있다. 관련 쟁점 -이른 취학을 지지하는 이유-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이른 취학은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점이 나타났다. 생의 이른 단계에 형식적 교육을 빨리 시작하여 지식을 가르치는 것은 유아들의 인지적 발달을 돕기보다 오히려 학업에 대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약계층가정의유아들은 이른 취학으로 잠깐은 도움을 얻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그러한 효과는 일부에만해당하고 있었다. 취학연령에 대한 논의는 결국 교육기관에서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공하고 있는가에 대한 고민으로 귀결되며, 사회경제적 이익창출이나 국가발전과 같은 외부적 목적보다 유아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유아교육의 본질에 대해 다시금생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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