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5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9 - 194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박진희, 2023, 신문텍스트 인용 표현의 ‘문법-읽기’ 통합적 교육 내용 연구, 어문연구, 198 : 149~194 이 연구는 신문텍스트 引用 表現의 ‘문법-읽기’ 統合的 교육 내용을 설계하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한다. 이때 교육 내용의 초점은 外信 報道記事의 장르성을 引用 表現의 선택에 따르는 변화를 중심으로 이해시키는 데 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시대별 外信 報道記事를 수집하여 각 시기에 나타나는 특징을 텍스트 구조와 문체적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창기 外信 報道記事는 話題-論評形의 문장 구조 안에서 전후 맥락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없이 ‘-(다)더라’의 언어 형식이 선택되는 반면, 후기의 外信 報道記事는 역피라미드의 구조를 갖추어 가는 양상을 확인하였다. 또한 최근에는 온라인 취재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핵심 내용이 한가운데 배치되어 다이아몬드형 구조를 띠는 양상과 함께 전해 들은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ㄹ 계획이다’와 같은 非引用構文의 선택이 이루어지고 있는 양상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문법-읽기 統合的 교육 내용으로 ‘텍스트의 장르성과 언어 사용역에 대한 이해’, ‘의미 해석과 관점 및 의도에 대한 추론’, ‘국어 실천 양상에 대한 성찰과 비판’의 세 범주를 설계하고 각 범주를 구성하는 세부 교육 내용 요소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