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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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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문성 (경인교육대학교) 이바름 (인천신대초)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15 - 24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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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지능이 이미 생활 속에 공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민교육관점에서 인공지능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어떤 점에 주목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사회과교육에서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함양하기 위한 방향과 내용, 방법에 대해 탐색해보았다. 사회과에서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은 비판적이고 주권자적인 태도에 주목해야 하며, 구체적으로 인공지능으로 인한 사회변화 인식, 인공지능의 사용과 영향에 대한 분석, 인공지능 활용과 성찰, 인공지능 관련 문제해결을 위한 인공지능 윤리 정립 등의 내용으로 구성해야 한다. 이러한 시민교육 관점에서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요소들을 토대로 사회과교육에서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내용 체계를 도출하였다. 또한 시민교육 관점에서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 방법 중 하나로 인공지능 활용 수업의 절차를 구상하고 이를 사회과 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기존 선행연구들의 인공지능 활용 수업은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하기 위해 교과 학습 내용을 도구로써 사용하거나 학습 내용을 담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이 과정에서 정보 활용 역량이 주로 강조되었다면, 사회과 수업에서의 인공지능 리터러시는 인공지능 설계 전 과정을 구성원들과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이 함께 강조된다. 구체적으로는 범주별, 요인별, 대안별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는 과정에서의 정보 활용 능력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활용의 필요성 검토, 자료 검증과 설계과정을 검토하는 과정에서의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및 협업능력,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질문으로 설계하는 과정에서의 의사결정능력 함양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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