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섭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73 - 313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로 살아간다는 경험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 경험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총 9명의 초등학교 교사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연구참여자들의 생생한 이야기에 주목하고 연구참여자들의 경험과 인식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고자 포토보이스 연구방법(Photovoice Research)을 활용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초등학교 교사로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교육-사진 자료 수집-사진에 대한 발표와 설명-경험(에피소드)과 소감의 공유-평가를 위한 그룹토의 등의 순으로 포토보이스 연구방법의 전 과정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연구참여자가 사진자료를 직접 수집하고 다른 연구참여자들에게 에피소드를 포함한 사진의 의미를 설명한 후 공유된 경험을 토대로 핵심주제의 선정을 위해 함께 논의하여 도출된 결과들이다. 본 연구결과, 18개의 소주제로부터 총 5가지의 본질적 주제(수많은 부담스러운 시선들과 동행하는 삶, 교육노동자/서비스업 종사자로서의 삶, 슈퍼맨과 같은 히어로를 꿈꾸는 삶, 소・확・행의 삶, 나선형의 삶을 통한 끝없는 성장)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로 살아간다는 경험과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초등학교 교사의 삶에 대한 이해를 확충하고 필요한 지원방안과 시사점을 모색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