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숙 (계명대학교) 정현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79 - 9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 후기이자 청소년 초기에 해당되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부모애착이 대인관계 유능성을 통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학생-교사관계가 완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었다.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 4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06명이었다. 측정도구는 부모-자녀 애착관계 척도,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 우울 척도, 학생-교사관계 척도였다. SPSS 21과 PROCESS Macro 4.0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붓스트래핑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부모애착, 대인관계 유능성, 학생-교사관계 및 우울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애착과 우울 사이를 대인관계 유능성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애착, 대인관계 유능성, 우울 간의 관계에서 학생-교사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와 안정적인 애착이 형성되지 못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경우 대인관계 유능성을 향상시키거나 학생-교사관계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우울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