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홍 (서해고등학교) 이동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60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95 - 22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고는 소크라틱 세미나 토론을 활용한 한문과 산문 수업 방법의 具案이다.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구체화된 소크라틱 세미나는 학생들로 하여금 의사소통능력과 토론 기술을 향상시키는 모델이다. 이 방법은 텍스트에 대한 단편적인 사실들의 습득보다는 깊은 이해를 이끌어내는 사고 과정들을 자극시킴으로써 학습자들을 도와준다. 본 연구자는 孟子 <梁惠王 章句 上>편의 恒産과 恒心을 다룬 부분들을 활용하여 소크라틱 세미나 토론을 적용하여 수업을 구안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가 부족한 학생이더라도 질문을 만들고, 이를 활용하여 토론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본문을 반복해서 보기 때문에 학습자주도 학습이 이루어졌다. 둘째, 학생들은 활발한 토론 활동을 통해 본문 텍스트를 기반으로 자신들의 삶과 사회를 진단하게 되고, 고전 텍스트가 현대사회의 문제, 자신의 삶의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셋째, 소크라틱 세미나 토론은 일반적인 토론의 양상처럼 우열을 가리는 것이 아니라 최선의 결과를 도출해내면 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서로의 발언을 경청하였고, 반박할 때에도 대안을 제시하는 등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었다. 소크라틱 세미나 토론을 활용한 한문과 수업은 교과 내용을 효율적으로 교수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며, 학습자들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유의미한 교육 방법의 하나이므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만한 가치가 있으며, 향후 활발하게 후속 모델 具案이 이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