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혜빈 (서울독산초등학교) 조영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45 - 17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AI) 시대에 다양한 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AI와 협력하는 역량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AI를 단순한 도구로 인식하기보다 협력의 대상으로 인식할 때 더 효과적으로 AI와 함께 과제를 수행할 수 있고 AI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성찰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과 협력하는 AI 기술을 개발하려는 노력과 함께 AI와 협력할 수 있는 인간의 역량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교육 맥락에서 인간-AI 협력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중심수업 설계원리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검토를 통해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전문가 검토(내적 타당화)를 통해 설계원리를 수정하였다. 그리고 외적 타당화를 위해서 초등학교 6학년 교실에 설계원리를 적용하고 사전․사후검사, 설문조사, 면담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인간-AI 협력 역량 향상을 위한 12개의 활동중심수업 설계원리를 교육활동, 학습자-AI 상호작용, 교육환경, 교육과 AI의 공진화 측면에서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설계원리를 초등학교 수업에 적용한 결과, 인간-AI 협력 역량과 AI에 대한 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이 활동중심수업에 대해 높은 만족감과 상황흥미를 나타냈다. 이 연구는 미래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인간-AI 협력 역량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