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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동원 (신용보증기금 사상지점) 홍재범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713 - 724 (12page)
DOI
10.37727/jkdas.2023.25.2.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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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컨설턴트 셀프리더십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이때 셀프리더십은 행동지향 전략, 자연보상 전략, 건설적 사고 전략으로 구성하였다.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SPSS PROCESS macro의 Model 6 직렬 다중매개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컨설턴트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고, 회수된 172건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행동지향 전략, 자연보상 전략, 건설적 사고 전략 모두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자기효능감은 직무만족과 혁신행동에, 직무만족은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셀프리더십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은 매개효과가 존재한다. 이러한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의 인과관계를 고려한 매개효과는 건설적 사고 전략에서만 유효한 매개효과가 있다. 셀프리더십은 컨설턴트가 자신의 업무와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아이디어 실현에 필요한 힘과 역량을 끌어내 혁신을 모형화하여 혁신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직무 활동에 적용하도록 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이러한 사실은 수진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컨설턴트의 업무 특성상 실무적으로 셀프리더십을 향상하는 것이 컨설턴트에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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