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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남몽비 (세종대학교) 남몽비 (세종대학교) 최요 (세종대학교) 장몽택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 - 2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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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물류 네트워크 설계는 전략적 수준의 의사 결정에 속하며, 폐차의 회수 과정은 완벽한 역물류 네트워크의 지원과 불가분의관계이다. 본 연구는 녹색경제와 순환경제를 배경으로 각각 탄소세 정책과 탄소거래시장 정책의 두 가지 제약조건에서 폐차 역물류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다목적 혼합정수 선형계획 모델을 구축하여 폐차의 회수, 해체, 재처리, 재유통 등 4가지 단계에서 시작하여 탄소 배출량과 원가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당하는 제약조건을 설정하였다. 또한, 중국의 한 자동차 생산업체를 예로 들며, 사례검증(算例验证)을 진행하고 lingo11.0을 이용해 경제적 효과 극대화(즉, 원가 최소화)와 환경적 효과 극대화에 따른 모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종 탄소 배출 정책하에서 순수 전기차를 사용하는 운송 원가가 연료 자동차를 사용하는 것보다 낮다. 둘째, 두 탄소 정책하에서 탄소 배출권 거래 정책은 배출 감축 효과가 더 좋고, 네트워크 운영 원가가 낮다. 셋째, 거래형 탄소 제약이 기업의 원가절감과 탄소 배출 감소에 더 도움이 되며, 장기적이고 심지어 이미지적인 기업 행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알아냈다. 본 연구는 중국 폐차 역물류 네트워크의 최적화를 분석함으로써 중국 폐차 회수 기업의 지속 가능하고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고 경제 환경의 이중 이익을 실현한다. 학계에서 역물류 활동을 전개하는 연구와 실천에 일정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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