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준 (매홀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5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9 - 8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학교급, 성별, 읽기 동기 요인에 따른 온라인 읽기 동기 경향을 비교 분석하고 그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방법: MORQ에 대한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총 510명의 응답들을 수집하였고, 연구 목적에 따라 기술 통계 및 분산 분석 결과를 보고하였다. 결과: 학생들의 전반적인 온라인 읽기 동기 경향은 약간 높은 수준에 있었고, 학교급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초등학생들의 동기 수준이 가장 낮았고, 중학생의 수준이 가장 높았다. 동기 요인 측면에서 호기심 요인의 평균 점수가 가장 높고 가치 및 자기효능감 요인의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학생들의 온라인 읽기 동기 경향을 보다 면밀하게 살펴보기 위한 연구 및 학생들의 온라인 동기 수준을 고양시기키 위한 교수적 실천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