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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경림 (부산대학교) 이주연 (경인교육대학교) 권유진 (대전혜광학교) 이지현 (광주세광학교) 지완준 (광주세광학교) 김운기 (전북맹아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05 - 23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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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미술과에 대하여 교사의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의 인식을 파악하는 것이다. 시각장애 학생의 미술과를 담당한 83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실태에서 나타난 결과로 볼 때, 교재로 온라인을 많이 사용하며, 관찰평가를 주로 사용하고 대부분의 전략을 교사들은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입체설치와 공예를 많이, 판화를 적게 활동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술과 지도에서의 어려움은 학생의 다양성에서 높게 나타났다. 인식에서 나타난 결과는 내용 체계의 중요도와 적합성의 대응표본 차이 분석 결과 75개의 문항 중 40개의 문항에서 중요도가 적합성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성취기준의 39개 문항은 적절하다고 하였다. 미술과(시각장애) 신설 인지 여부에서 44.6%가 모른다고 하였으며. 교육과정 구성 체제에서 교수・학습방법이 많이 수정돼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이후 개발해야 할 필요성에 있어서 촉각 자료가 매우 필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시각장애 학생들도 정안 학생과 같은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으로 미술과를 이수하여야 한다는 결론을 낼 수 있었다. 이후 개발되는 교사용 지도서는 활동이나 방법 측면에서 구체성을 담아서 시각장애 학생의 접근성을 보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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