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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은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17 - 12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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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여가문화 생활만족도’, ‘주관적 웰빙’, ‘직업 만족도’ 간의 구조적인 관계 및 충청남도 지역 거주기간의 다집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는 ‘2018년 충남 사회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관련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문화 생활만족도는 주관적 웰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 및 소비 중심의 생활 만족은 개인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웰빙과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주관적 웰빙은 직업만족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주관적 웰빙은 직업 만족을 포함한 생활 전반에 걸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여가문화 생활만족도는 직업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업 만족도는 근무환경과 업무 외에도 여가문화 생활 만족, 자기개발 등의 다양한 부분과 관련됨을 추측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여가문화 생활만족도, 주관적 웰빙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거주기간의 수준에 따라 각 경로의 영향 관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현대사회에서 삶의 중요한 원천인 여가문화와 관련된 주요 변수로 주관적 웰빙, 직업 만족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기에, 여가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현장과 학계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향후 연구로, 여가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변수의 관계를 타 지자체의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할 수 있을 것이고, 코로나19 이후 여가문화에 대한 변화 과정을 살펴보는 후속연구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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