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유석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9 - 7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화 마케팅에 있어 핵심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기능하는 영화 포스터에 함축된 이미지 특성이 영화의 흥행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미지 분석에 널리 사용되는 합성곱 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기반 이미지 딥러닝 모형을 활용하여 영화 포스터에 담긴 장르적 특색의 정도를 측정한 장르 점수(genre score)를 추출하였다. IMDB에서 직접 수집한 영화 19,551건의 포스터 이미지에 대한 딥러닝 학습을 진행한 후, 추출된 장르 점수가 영화의 박스오피스 성적에 미치는 효과를 회귀분석을 통해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일부 장르에 대하여 포스터에 담긴 장르적 특성이 흥행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영화 포스터가 흥행에 미치는 효과와 메커니즘을 규명한 초기 계량 연구라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가진다. 영화 마케팅의 주요 광고 수단으로서, 광고의 성과 지표와 그에 대한 효과를 계량적으로 검증한 연구라는 점에서도 의의를 가진다. 또한, 본 연구는 영화 포스터의 디자인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통찰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