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태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4 - 41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네트워크상에서 “좁은 세상” 현상과 디지털 아이템 구매 행동과의 관계와 네트워크에서 “좁은 세상”을 만드는 주요한 동인이 네트워크의 군집성인지를 panel VAR(PVAR) 모형과 충격 반응 함수(Impulse Response Function, IRF)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내 구성원들간의 거리가 얼마나 가까운가를 나타내는 네트워크 지표인 내향 및 외향 근접중심성, 디지털 아이템구매 금액, 네트워크의 밀도를 나타내는 군집계수 간의 관계를 패널 및 시계열 데이터 분석 방법을 이용해 동적이며 상호작용이 있는 관계를 실증 연구를 통해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른 사람들과 가까운 위치에 있는 사람들일수록 디지털 아이템 구매를 더 많이 하고, 역으로디지털 아이템 구매는 다른 네트워크 구성원들과의 거리를 좁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군집도가감소할수록 사람들 사이의 거리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약하면 네트워크상에서 디지털 아이템구매와 거리는 유의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군집도 감소가 사람들 간의 거리를 감소시켜 좁은세상 네트워크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밝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